본문 바로가기

탈모이야기

탈모왜생기는걸까?여성탈모 남성탈모 소중한내머리

소중한내머리 
나이가 들수록 점점 빠지는 내머리카락,머리숱도 점점 적어집니다.
가을이라 머리카락이 더 많이 빠지는 걸까?
그러기엔 샴푸후 샤워실바닥에 널린머리카락들,머리를 말리는 과정에서 빠져 집안 바닥에 굴러다니는
머리카락들이 너무 많습니다.

 

▶탈모란 무엇일까요?

정상적으로 모발이 있어야하는 곳에 모발이 없는것을 탈모라 정의합니다.일반적으로 두피의 성모(검고 굵은 머리카락)이가 빠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색깔이 없고 굵기가 가는 연모와 달리 성모는 빠질경우 미용상에 큰 문제를 가져옵니다. 우리나라사람의 경우에는 약 10만개정도의 머리카락이 있으며 하루에 50개~100개까지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정상입니다. 하지만 자고나서나 머리를 감고나서 100개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진다면 전문의와 상담해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흉터가형성되는 탈모와 흉터가 형성되지 않는 탈모

흉터형성탈모는 모낭이파괴되어 재생이 되지 않습니다. 루프스에의한 탈모,화상및외상,독발성모낭염등이 있습니다.

흉터가형성되지않는 탈모는 모낭이 유지되므로 증상부위가 사라진후에는 모발이 재생됩니다. 유전성안드로겐성탈모(대머리),원형탈모,곰팡이감염에의한 두부백선,휴지기 탈모등이 있습니다.

 

▶탈모중 빈도가 높은탈모

남성형 ,여성형 탈모증과 원형탈모가 빈도가 높으며 이들은 흉터가 생기지 않는 탈모입니다.

 

머리카락 왜 자꾸 빠지는 걸까?

탈모의 원인은 너무너무 다양합니다. 너무다양해서 탈모치료가 쉽지 않은 것이겠지요?

남성형탈모는 유전적요인과 남성호르몬에 안드로겐이 중요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여성형탈모도 남성과 비슷한 경로로 탈모발생을 예상하지만 양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원형탈모가 생기는 원인으로는 자가면역질환으로 보고있습니다.

휴지기 탈모증은 영양결핍,내분비질환, 약물,수술,출산등 정신적,신체적스트레스후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탈모로 모발일부가 생장기간을 다채우지 못하고 탈락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탈모-유전적요인

유전적요인으로인한 탈모는 이마선이나 정수리부터 시작되며 완치가 불가능합니다.탈모유전자는 부계와모계 모두에게서 물려받을 수 있습니다. 아버지가 탈모유전자,어머니는 탈모유전미보유자이면 자식은 50%의 탈모유전자를 갖고태어날 수 있습니다.하지만 탈모유전자를 갖고 있어도 발현되지 않아 탈모현상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탈모유전자를 가지고 있으면 탈모위험성이 있지만 무조건 발현되는 것은 아닌것입니다.

 

탈모-환경적요인

직접적인 유전적 요인이 아니더라도 여러가지 상황으로 탈모가 발생합니다. 스트레스,계절에따라,당뇨 고혈압같은 만성질환, 머리쪽으로 열이 많은 사람등이 탈모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탈모예방법과 관리방법은 다음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