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050건강이야기

고통스러운 구내염 빨리 낫는법 !!!구내염의모든것

 

말못할고민
겉으로 보기엔 너무 멀쩡하지만
말하기도힘들고 먹기는 더더욱 힘들고
가만히 있어도 욱신거릴때도 있고 빨리 낫지도않아 온신경이 하루종일 입안에 가있어
생활하기도 힘든 입병
구내염....
한번씩 발생할때마다 이번엔 며칠동안이나 오래 갈까?하고 두려워지는 병입니다.

 

구내염이란?

구강에 발생하는 통증을 동반하는 염증성 질환을 통틀어 구내염이라 합니다. 그러나 구강의 점막에 발생하는 질환들은 다양하면서도 병변의 모양이 서로 비슷하여 감별진단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세심한 병력청취와 관찰이 필요합니다. 구내염은 증상별, 발생 부위별, 원인별, 이학적 검사 소견에 따른 여러 가지 분류법들이 있으나 각 질환에 대하여 일률적으로 적용하기는 곤란합니다. 따라서 대부분 이들의 여러 분류법들을 혼합하여 분류하는 경우가 많고, 일반적으로 구내염은 궤양성 구내염, 수포성 구내염, 미란성 구내염으로 나뉩니다.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구내염의 원인

구내염의 발병 요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세균감염, 결핵감염, 매독감염, 곰팡이감염, 바이러스 감염과 같은 감염성 원인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결핍(B12 및 C 등)과 철분결핍으로 인한 빈혈을 포함한 영양장애나 신체의 피로, 스트레스, 전신질환, 고열, 감기로 인한 면역장애와 위장장애, 그리고 구강내 위생의 불량, 충치, 외상 등이 발병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 밖에 수은, 납, 아연, 비소 등의 금속을 취급하는 직업이나 방사선 치료 후와 같은 특수한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구내염치료

구내염의 치료는 구내염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구내염에 쓰이는 약제들로는 진통제, 항히스타민제, 국소스테로이드제,면역억제제, 항진균제, 항바이러스제, 항생제, 그리고 불소제, 경구청정체, 영양결핍 치료제, 타액보조제 등이 있습니다. 구내염에 따라 이들 중 일부 약제를 적절히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구내염에 동반되는 통증 조절을 위해 진통제가 사용되고, 항히스타민제는 히스타민에 대한 과민반응을 억제하여 구강 자극 증상을 경감시킵니다.국소스테로이드제나 면역억제제는 심한 염증이나 궤양성 병변과 관련된 증상 치료에 유용하며 경구약의 형태로 복용하거나 연고제로 병변부에 도포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구내염을 일으키는 원인 균이나 바이러스 또는 진균이 확인된 경우는 이에 맞게 항생제나 항바이러스제, 항진균제를 적절히 선택하여 사용하면됩니다.

구강 내 청결 상태 회복 및 유지를 위해 구강청정제를 사용하도록 하고 치아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환자에게는 불소제를 예방 목적으로사용합니다.

전신 영양상태가 불량하여 발생한 구내염은 구내염 치료와 함께 결핍된 영향을 보충함으로써 빠른 회복을 유도하며, 침 분비 감소로 인한 질환의악화를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와 타액보조제를 사용합니다.

 

 

구내염 빨리낫는법

구내염이 생겼다면!!!

 

바르는약 바르기(오라메디,페리덱스등)-그런데 바르는약 하루에 3~4번씩 발라도 이것만 하면 구내염 일주일동안도 안없어지더라구요 ㅠ.ㅠ 그래도 안바르는것 보다는 나으니 바르긴합니다....

 

붙이는약도 요즘 많이 나오죠?(단점은 가격이 비싸요)

 

그리고 구내염전용가글(약품으로 한포씩 따로 팔던데 이것도 가격이 비싸네요)

 

구내염은 비타민B군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때문에 평소에 영양제를 챙겨먹는데도 구내염이 자주발생한다면

액상으로되있는 비타민B약을 따로 먹어요. 바르는약 하루에 여러번 발라도 소용없을때 먹는약을 먹어주면

확실히 효과가 나타납니다. 구내염 낫는게 보여요!!!(약국에가서 구내염때문에 비타민B군 약을 먹고싶다하면 주신답니다

알약 액상 모두 있는데 전 액상형태로된게 더 효과가 좋은 것 같아요!!바르는 약보다 먹는게 구내염낫는게 훨씬 빨라요)

 

그리고 

 

우리가 해야할일!!!

 

사소한 생활습관을 지키면 구내염발생횟수를 줄이고 발생한 구내염도 빨리 낫게할 수 있어요

 

구내염은 피로감에서

시작되는경우가 많습니다.

몸에 무리가 가기전에

휴식하는 습관이 필요해요

피로=구내염

 

 

평소에 비타민 B가 풍부한 음식을 먹어줍니다

시금치 브로콜리와 같은 푸른잎채소

우유,달걀,콩등 동물성식품

B12는 동물성식품에만 있기때문에

우유와같은음식을통해 섭취해줍니다

다만 음식에 든 비타민B는 수용성이라

하루 세끼로는 충분히

흡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영양제를 챙겨 먹는 것도 방법인데,

비타민B1·B2·B9·B12는

몸 안에서 서로에게 영향을 주며

유기적으로 작용하므로 함께 복용하거나

복합제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올바른 칫솔질

이를 닦았지만 칫솔질이 잘못 되었다면

입안에 없어지지않고 남아있는 바이러스로인해

구강내 염증이 반복되는 악순환을 겪을 수 있습니다.

꼼꼼한 칫솔질 습관을 들이고

치실이나 치간칫솔의 사용을 병행하여

입안속 청결 상태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너무 고통스러운 구내염

생기고나면 없애기가 어려우니

평소에 구내염발생이 잦으신분이라면

평소 생활습관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